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침 과일 효능 섭취 방법 다이어트 효과

by 정부지원정책 알리미 2023. 3. 29.

과일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과일은 여러 가지 면에서 건강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그럼 이렇게 좋은 과일은 어떠한 효능들이 있으며 언제 먹어야 건강에 좋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까요? 그리고 다이어트 효과를 내려면 어떻게 먹는 게 가장 좋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의 효능

1. 노폐물 제거에 탁월

우리 몸의 에너지원은 단당체로 불리는 당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의 몸은 그것을 단당류로 바꿔서 흡수하고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와 효소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과일의 경우, 이미 과일 속에 있는 식물 효소 덕분에 탄수화물이 이미 단당류로 변화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를 위해서 에너지와 효소가 필요하지 않고, 따라서 과일은 우리 몸에서 소화되는데 3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과일을 소화시키는데 거의 에너지와 효소가 필요하지 않으니, 절약된 에너지와 효소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강력한 항산화제 파이토케미컬 함유

과일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식물활성 영양소로 그 색과 기능에 따라서 5가지로 나뉩니다. (파이토케미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우리 몸 안에 발암물질이 들어오게 되면 이 발암물질은 체내에 활성산소를 만들어서 우리의 DNA를 손상시키고 세포를 파괴시킵니다. 이러한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되게 되면 암에 걸리게 되는데, 과일 속에 있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이런 것들을 예방해 줍니다. 

 

 

3. 그 외의 효능

1) 과일은 칼로리가 매우 낮은 반면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합니다. 사과 두 개를 한 번에 먹을 수 있으신가요? 쉽지 않겠죠?

2) 과일 속에 있는 유기산이라는 물질은 체내의 젖산(피로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 피로를 완화시켜 주기도 하고,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것을 돕습니다. 

3) 과일 속에 함유되어 있는 수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높습니다.  

4) 과일에는 효소가 풍부하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5) 과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해 줍니다.  

6) 인체의 pH를 약알칼리로 유지시켜 줍니다. 우리 몸의 적정 pH는 약알칼리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즉, 7.3 - 7.5 정도입니다. 몸이 산성화 되어있을수록 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동물성 음식들은 산성이기 때문에 동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인체의 pH는 산성으로 변하게 되고 암에 걸리기도 쉬워집니다. 반면 과일은 대표적인 알칼리 음식입니다. 

과일의 섭취 방법

그럼 이렇게 좋은 과일은 어떻게 섭취하는 게 좋을까요? 인체의 3주기라는 것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하버드 대학교수인 시즐러 박사에 따르면 인체는 3주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 3주기란 섭취주기, 동화주기, 배출주기를 말합니다. 섭취주기는 정오부터 오후 8시까지, 동화주기는 오후 8시부터 새벽 4시, 배출주기는 새벽 4시부터 정오까지입니다. 따라서 이 3주기에 맞춰서 생활을 하는 게 이상적이라는 이론입니다. 정오부터 8시까지 음식을 섭취하고, 새벽 4시까지는 섭취한 음식을 흡수하고 이용하고, 다시 정오까지는 흡수하고 남은 체내의 노폐물이 배설되는 시간인 것입니다. 

과일은 소화시키는 데 3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출주기인 아침과 오전에 무언가 먹고 싶다면 과일을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사를 하고 난 후 디저트로 과일을 먹곤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식습관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많이 알려지고 있는 듯합니다. 과일을 다른 음식들과 함께 먹거나, 식사 후에 먹게 되면 몸 안에서는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요? 몸 안에 들어간 과일은, 체내에서 다른 음식들과 섞이게 되고, 다른 음식을 소화시키는 소화액과 뒤범벅이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알칼리성 과일은 산성으로 바뀌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과일의 좋은 효능을 누리기는커녕 위장 내의 모든 음식물이 체내에서 부패하게 됩니다. 따라서 과일은 절대 식후에 드시지 마시고, 식사하기 전 30분 전 혹은 공복 상태에서 드셔야 합니다. 그래야 과일이 주는 온전한 좋은 효과들을 다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과일의 다이어트 효과

일부 사람들은 과일도 당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과연 이 말이 사실일까요?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올라갑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고, 인슐린은 혈액 속에 돌아다니는 당을 세포 속에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우리는 살이 찌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과일에 들어 있는 과당은 직접 세포 속으로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인슐린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화에 쓰이지 않은 에너지와 효소는 몸 안의 유해한 노폐물과 숙변을 제거해 주기 과일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것입니다. 

 

 

 

백미와 현미의 차이점 현미의 영양소 효능 열량

백미와 현미의 차이점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많아지면서 현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얗고 부드럽게 잘 씹히는 백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지만 몇 년

infopocket.co.kr

댓글